-
-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 ㅣ 공부 잘하는 기본 1
바운드 지음, 세가와 쇼시 그림, 김나정 옮김, 모테기 히데아키 감수 / 북스토리지 / 2022년 6월
평점 :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이나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무수히도 많지만 저는 공부를 떠나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은 요즘 아이들에게 특히 꼭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요즘 아이들 중에는 조금만 생각해야 하는 일을 접하면 회피해버리거나 생각을 싫어하는 모습도 자주 보거든요.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그래서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한 생각을 넘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기본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아무래도 논리적으로 생각을 하는 아이들은 어떤 현상이나 일을 바라볼 때 그냥 무심코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왜 일어났고 왜 그런지 호기심으로 그 이유를 찾으려고 할 테니까요.
단순히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론적으로 강조하는 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책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들과 눈높이에 맞췄다는 점에서 아이 혼자 읽기에도 너무 좋은 책입니다.
논리적 사고란 어떤 것이며 토론이나 토의를 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단어인 객관적이라는 단어의 뜻을 주관적이라는 단어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봅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분들 이외에도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언제든 접할 수 있는 곤라한 상황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논리적 사고들이 나와 있어서 논리적인 사고가 토의나 토론 등 수업 시간에나 이용되는 것이 아닌 우리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어 이 부분 또한 너무 좋았답니다.
일상 생활에서 논리적 사고를 단련할 수 있는 방법도 책에 잘 소개되어 있었는데 무턱대고 타인의 말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는 자료를 직접 조사해 보는 방법과 양쪽의 관점에서 사실을 바라보도록 연습하는 것 등은 다른 사람과 함께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들인 것 같아서 아이들이 책을 보면서 연습을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