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웨이스트 살림법 - 넘치는 세상에서 버리지 않고 가볍게 사는 기술 27 탐탐 6
살림스케치(김향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은 많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정말 몇 가지 안 되는 사람으로서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얼마나 있을까 아주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내용을 다룬 책들을 읽다보면 대부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어서 그냥 공감은 되지만 알고 있기 때문에 읽으면서 넘어가게 되는 책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는 새로운 사실들도 접하게 되고 막연하게 실천하고 싶었지만 그 방법을 몰랐던 것들을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서 좀 더 실천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데 저에게 있어서는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저자가 살림 잘하는 유튜버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단순히 그게 아니더라고요. 일상 생활에서 정말 잘 실천하고 있는 실천가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책을 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들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실천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무엇보다도 살림을 많이 해본 저자의 경험에서 비롯된 이야기들이라서 더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책을 읽으면서 제가 자주 쓰던 비닐 장갑 사용을 당장 그만 두었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저는 위생적인 면보다도 제 손에 묻는게 싫어서 그랬었는데 저희 엄마만 생각해보더라도 손으로 조물조물 맛난 음식을 해주던 모습이 눈에 선하네요. 

 

그리고 일상에서 우리가 자주 하는 빨래에 있어서도 노력해야 할 부분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빨래할 것들을 모아서 빨아야 전기도 절약할 수 있다고만 생각했지 미세 플라스틱 부분들은 놓치고 있었던 것 같더라고요. 책을 보면서 낮은 온도로 세탁을 하고 건조기 사용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가장 강하게 남았던 것은 ‘경험이 부족하면 쓰레기가 생긴다’는 말이었습니다. 저자가 경험을 통해 들려주었던 이야기들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저도 일상 생활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