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혁명 - 완전학습 자동화로 진짜 배움의 시대가 온다
이효정 지음 / 라온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 완전학습에 대한 교육학이 많이 대두되던 시기가 있었던 걸로 얼핏 기억이 나는데 완전학습이 과연 가능한지 아직도 사실 조금 의문이 있기는 하지만 저자는 자신이 유명한 사교육 시장에서 강사로 활약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직도 많은 학원들이 일정한 진도를 나가면서 모두가 똑같이 획일화된 진도로 학습을 하는 곳도 있지만 요즘에는 같은 시간대에 학원을 가더라도 같은 반 안에서 각자의 교재로 서로 다른 진도로 나가는 경우가 많이 생겼더라고요.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학생 한명 한명에게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겠다는 것인데 사실 이론은 가능하지만 아직도 어떻게 완전학습 자동화로 진짜 배울 수 있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사실 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발성이라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배움에 뜻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완전학습 자동화가 굉장히 매력적일 뿐만아니라 학습 효과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한창 학원을 다닐 나이인 아이들 중 공부에 뜻이 없는 아이들조차 완전학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더해지는 순간인 듯 싶습니다. 미래 사회에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람이 중심이 되는 완전학습을 이루어내겠다는 것인데 인간의 힘으로 하기 힘든 부분들은 적절히 이를 잘 활용한다면 효율성 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시대가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자동화를 활용해서 새롭게 학습에 활용하고 오히려 이를 통해서 진짜 배움이 이루어진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 기대가 되는 대목들도 많이 있습니다. 오히려 어른들의 경우 내가 배우고 싶은 것들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만 잘 갖추어진다면 진짜 배우고 싶었던 것들을 마음껏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의 경우도 학원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완전학습 자동화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색다른 학원 수업이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