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어른을 위한 에세이 - 세상의 모든 좋은 어른을 위해 김현주 작가가 알려주는 ‘착한 척’의 기쁨
김현주 지음 / 읽고싶은책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어른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걸까요? 어느 때부터인지 저도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좋은 어른으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눈에 비친 어른들의 모습이 마냥 좋은 모습만은 아니여서 더욱 더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착한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의 주를 이루는 내용인데 오늘날 착하다는 것의 의미가 예전에 비해서 많이 퇴색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책에서도 언급되어 있지만 착한 것을 바람직하고 올바른 모습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호구로 보는 경우도 많고 착하면 손해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경우도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어른들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을 보고 배우기 때문에 너무 착하게 살면 손해본다고 착하게 살지 말라는 어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란 아이들은 당연히 착한 것은 바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죠.

 

저자는 사람들에게 착하게 사는 것이 결코 손해가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아무리 이야기해도 손해라면서 나는 손해를 보지 않겠다고 할 어른들도 있겠지만 한편에서는 아직도 착한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인생을 장기적으로 보고 자기의 삶에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면서 살아가느냐가 더욱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람들이 느끼지 못할 가치들이 착한 사람들에게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저자가 이야기하는 착한 사람들만이 갖는 특권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 특권을 누릴 것인가 말것인가는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이겠지만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좋은 어른이 되어야한다는 것은 잊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물론 저는 착한 척하면서 사는 사람들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정말 본인이 좋은 어른인가를 돌아본다면 착한 척하는 사람이 아닌 착한 사람을 택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