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친절한 죽음을 원한다 - 삶의 완성으로서의 좋은 죽음을 말하는 죽음학 수업
박중철 지음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에는 논의조차 되지 않았던 죽음이라는 영역에 대한 이야기가 요즘에는 많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시대가 변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사람들이 삶 못지 않게 죽음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안락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접하거나 책을 읽을 때면 다소 나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이야기라고 늘 생각하면서 접했던 것 같습니다. 내 주변에서 벌어질 수도 있는 문제라고 생각해보지 않았기에 그만큼 절실하게 받아들이거나 고민하지 않았음을 책을 읽는 동안 다시 느끼게 되었네요.

 

죽음에 친절한 사회가 없다는 책 표지의 글귀가 다소 섬뜩하긴 했지만 그동안 우리의 현실이 그랬던 것 같아요. 죽음이라는 단어가 주는 이미지 때문에 그렇다고만 생각했었지 죽음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는 별로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저 혼자 죽어가는 모습이라든지 늙고 병든 모습 이런 것들이 우리가 그동안 죽음을 이야기할 때 함께 떠올리는 모습이 아니었나 싶네요.

 

저자는 죽어가는 환자들 곁을 지켜오면서 그동안 우리 사회의 죽음이 존중되는 것이 아니었음을 눈으로 직접 보아오고 이런 잘못된 죽음의 문화를 이제는 존중되는 세상이 되기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안락사에 대한 논의들을 보면 그래도 생명이 소중하기 때문에 안락사는 안 된다는 입장이 강했었다면 이제는 그 당사자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것 같아요. 과거에는 당사자보다는 그 가족들을 먼저 생각하지 않았나 싶지만 정작 죽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당사자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될 듯 합니다.

 

과거에는 저 역시도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가급적이면 피하고 싶어했고 뭔가 알 수 없는 두려움에 휩싸이고 싶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죽음이라는 것은 삶과 떨어뜨려 놓고 생각할 수 없는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 이를 자연스레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좋은 죽음을 맞이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하면서 자신의 삶을 살아나가야 할 것 같네요.

 

죽음에 대한 생각이나 인식을 바꾸고 이제는 삶의 연장선으로 죽음을 바라보고 더 나아가 그 끝에서 어떤 모습의 나이고 싶은지에 대해서 나 스스로는 물론이고 가족들하고도 이야기를 해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