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의 조건 - 만나면 내 편이 되는
양광모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저 역시도 가장 어려운 것이면서도 중요한 것이 인간관계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일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던 저자가 인간관계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그리고 인맥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엿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책을 펼치면서 왜 이렇게 공감이 가는 부분들이 많던지요. 저 역시도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해서 선물이나 호의를 많이 베푸는 편인데 이런 것들에 인색한 사람들을 보면 기분이 별로 좋지 않더라고요. 저자가 이런 감정들을 서운함, 괘씸함, 섭섭함 등으로 표현했는데 저 역시도 그런 감정들을 많이 느끼면서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이런 저의 생각에 변화를 가져오게 된 것이 잘해주고 상처받지 말라는 말이었던 것 같아요. 무언가를 바라고 한 행동이 아니면 그 자체로 된 거다라는 마음으로 사니까 이런 부분들이 이제야 어느 정도 해결이 되어가는 것 같더라고요. 

 

과거에는 내가 한 만큼 돌아오지 않는 것이나 타인에 대한 생각이 주요 관심사였다면 이제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내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인간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발전되는지 이해가 가더라고요. 

 

일단 나 역시도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좋은 사람이 되어야 인간관계를 잘 할 수 있겠지요. 책에서는 7가지 짱이 되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나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가꿀 수 있는지 그 노하우도 같이 저절로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가움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긍정적인 정서를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 등 그 방법이 상당히 구체적이고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는 부분들이 많아서 이해도 잘 되고 공감도 많이 갑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원하는 것들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인간관계가 좋지 않으면 불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 깊이 공감하면서 책을 통해 인간관계를 잘 할 수 있는 노하우들과 대화를 통해 내 편 또는 최소한 적을 만들지 않는 방법들을 배우고 갑니다. 우리 인생에서 인간관계가 소중한 만큼 그 어떤 인간관계도 잘 할 수 있도록 하면서 많이 신경쓰고 나를 돌아보고 해야겠어요. 성공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정작 인간관계는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