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소녀는 왜 세상을 구하지 못했을까? - 소녀가 소비하는 문화, 그 알려지지 않은 이면 이해하기
백설희.홍수민 지음 / 들녘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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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아동의 탄생>이라는 책을 읽었었는데 이 책에 언급되어 있어서 반갑네요. 아무튼 소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굉장히 다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소녀라는 말에 큰 의미를 부여해 본 적은 없었는데 사용된 것들을 보니 소년과는 사뭇 다르게 쓰여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소녀 문화에 대해 언급하면서 지금까지는 제대로 된 소녀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많은 편견들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양성평등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은 아니지만 소녀 문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느냐에 따라서 그렇게 받아들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과거에는 소비의 주체라고 하면 흔히 돈을 버는 어른들이라고만 생각했지만 이제는 소녀 역시 소비의 주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군요. 사실 저도 저희 아이를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어른들에 비해서 어떤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더욱 더 왕성한 소비 활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거든요.

 

저도 어릴 때 보고 자랐고 아이랑 잘 보고 있는 애니메이션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단연 디즈니가 아닌가 싶습니다. 뮬란 이후에 그 내용에 있어서도 많이 달라졌다고 하는데 겨울왕국만 하더라도 기존의 이야기들에서는 볼 수 없는 여성, 아니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만 소녀의 모습을 볼 수 있지 않나 싶네요.

 

첵 제목에 언급되어 있는 마법소녀 이야기를 책에서 읽으면서 마케팅 산업에 있어서 단지 아이들의 소비를 자극하기만 하면 되는 것인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었고 시대가 달라진 만큼 마케팅 산업도 이에 발맞춰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책 뒷부분에 언급된 아이돌과 관련된 이야기들도 무척 흥미롭고 생각해 볼 거리들을 던져주고 있더라고요. 날씬한 것을 강요받는 소녀들에게 이제는 그런 소비 문화들을 어른들부터 바꿔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에 공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어른들부터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소녀들의 문화를 이해할 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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