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식물 수업 - 아이도 자라고 식물도 자라는
정재경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과 함께 하는 삶은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어도 확실히 삶을 좀 더 풍요롭게 가꾸어 주는 것 같아요. 정서적인 안정과 함께 말이죠. 저자도 처음 사람들에게 화분을 잔뜩 선물 받고는 좋은 감정보다 걱정이 앞섰잖아요. 저 역시도 어릴 때는 부모님이 주로 식물을 가꾸셨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만 자랐지 제가 직접 식물을 가꾸는 일은 크게 관심을 두지 않고 자랐던 것 같아요. 

 

하지만 어른이 되고 정원을 가꾸며 사는 삶을 몇 년째 살고 있다보니 식물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것이 사실이에요. 그렇다고 식물들을 아주 잘 가꾸는 사람은 못되지만 관심은 확실히 많아졌어요. 알아가는 식물들의 이름들이 늘어날 수록 얻게 되는 기쁨이 확실히 크더라고요. 

 

저자는 직접 식물을 실내에 두게 되면서 나쁜 공기가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환경까지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저자의 처음과 마찬가지로 화분을 실내에 들이는 것은 아무래도 벌레라든지 그런 것들 때문에 별로 선호하지 않았답니다. 지금은 최소한의 화분만 실내에는 두고 있고 정원을 가꾸는 일에 좀 더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책을 읽으면서 실내에 좀 더 많은 식물들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도 많이 하게 되었네요.

 

사실 식물을 다루고 있는 책들을 보면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 아주 큰 기대는 잘 하지 않고 읽는 편인데 이 책은 식물을 처음 키우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습니다. 초보여도 일단 처음에 키워보기 괜찮은 식물들을 추천해주고 있어서 일단 하나라도 먼저 구입해서 키워보는 용기가 필요할 듯 해보여요. 

 

이 책에서 처음 접하는 식물들의 이름도 많이 나와서 저는 책을 읽으면서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서 읽었답니다. 맥문동도 찾아보니 어디선가 많이 본 식물인데 이름은 처음 접하는 식물이더라고요. 생소하지만 처음 접해보는 식물들도 찾아가며 열심히 읽었고 특히 반려묘와 함께 살고 있어서 꽃이 있는 식물들을 실내에서 거의 키우지 않고 있었는데 반려동물도 괜찮은 식물들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식물과 친해질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해볼 수 있는 내용들도 많아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잘 활용하면 아이의 감성과 정서적인 측면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식물들을 스크랩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모양의 식물들과 화분, 색 등을 알아가면서 나의 식물 취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와닿았습니다. 왜냐면 확실히 화원에 가서 많은 꽃이나 나무들을 봐도 저의 눈을 사로잡는 아이들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언제 봐도 반가운 식물들을 저도 책에서 읽은 내용들을 토대로 더 잘 가꿔나가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