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을 대접합니다 - 20년 전 손님이 지금까지 찾아오는 작은 만두 가게 장사 비법
이종택 지음 / 라온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사실 만두를 엄청 좋아하기 때문에 만두 가게에 대한 이야기가 더 와닿은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 동네에서도 유명하다는 만두 가게들이 많지만 정말 제가 맛있다고 생각하는 곳은 한 군데 밖에 없거든요. 다른 가게에서 처음 시켜본 만두들은 제 생각과 다르게 맛이 없더라고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저 같은 사람에게는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만두는 역시 그집이야라고 생각하는 곳이 있고 그 곳만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바꿔서 이야기하자면 음식 장사를 성공한다는 것은 역시 쉬운 일이 아니구나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시국에는 더욱 더 그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장사가 여전히 잘 되는 집이 있는 반면에 코로나로 인해 위기를 맞아 결국 장사를 접게 되는 경우도 주변에서 많이 봤으니까요.

 

저자네 만두 가게가 성공한데에는 다 그만한 노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아침 6시에 출근하는 것도 그렇고 정성을 다해 만두소를 만들고 준비하는 과정도 그렇고요. 제가 놀랐던 것은 그렇게 일찍부터 준비를 시작했는데도 9시 30이 되어서야 만두를 빚을 수 있다는 사실이었어요. 사실 음식점에서 만두를 시키다보면 다른 곳에서 만두를 떼어다가 판다는 가게들도 더러 있었거든요. 그만큼 만두가 손이 많이 가고 정성을 필요로 하는 음식인 것 같아요.

 

저자의 만두 이야기는 읽는 내내 그 따뜻한 감동이 느껴져서 울컥울컥 하게 되더라고요. 오래 장사를 하고 싶다면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상상이 가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아요. 누구나 더 쉬운 방법으로 장사가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질 때가 많지만 결과적으로 멀리 내다보았을 때는 그리 오래가지 못할 때가 많죠. 

 

음식 장사를 하는 분들은 이 책을 좀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만의 경영 비법도 들어보고 동네 장사로 입소문나게 하는 비결도 배우면서 폭을 넓혀 나가고 더 중요한 진심을 꼭 담는 것을 잊지 않는 가게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