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면 못 고치는 위장병은 없다
강신용 지음 / 내몸사랑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장이 안 좋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딱히 어떤 질병이 있었던 적은 없었기에 위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몰랐던 것 같아요. 단지 나는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이라는 정도만 생각하고 살았었거든요. 그러다가 뜻하지 않게 위가 아파서 몇 개월 전에 병원을 들락날락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겪고 나서야 위장병에 대해 고민하고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위가 한번 아파보니까 낫는가 싶더니 다시 재발하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덜컥 겁도 났고 위장 질환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사실 제 주변에만 보더라도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도 몇 있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거든요. 

 

이 책에서는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겠지만 제대로 알아야 고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위장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너무나도 모르고 살았다는 것을 책을 보면서 많이 느꼈어요. 한편으로 조금 무서웠던 것은 모든 질병이 위장에서 시작된다는 것이였어요. 위가 한번 아프고 났기 때문에 이제 시작인가 이런 생각들이 책을 읽으면서도 덜컥 들더라고요.

 

그래도 다행인 것은 위장 질환을 고칠 수 있다는 사실이었어요. 앞에서는 뭔가 덜컥 겁이 났다면 책을 읽을 수록 그 방법만 잘 알면 고칠 수 있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더라고요. ‘삶을 바꾸는 건강 습관’ 부분이 내가 당장 실천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제가 위가 아프기 시작한 것도 빈 속에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갖게 되면서부터 심화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을 고치고 나니까 확실히 조금은 나아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식습관과 평소의 생활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에 책 속에 나온 것들 중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따라해보는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중입니다.

 

평소 위장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서 하루 빨리 습관도 개선하고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