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살면서 타인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늘 경험하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지만 때로는 이 대화라는 것이 내가 생각한대로 전개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나와 대화가 잘 통하는 상대라면 그래도 크게 부담을 갖지 않고도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나가는데 반해서 그렇지 않은 상대와 대화를 나눠야 할 때에는 부담스럽더라고요. 

 

무엇보다도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는 물론이고 어떤 대상이든지 대화를 나눠야 하는 상황에서 좀 더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도록 이끌어 줍니다. 사실 어떤 자리에서 대화를 한참 나누고 집으로 돌아왔지만 그 대화가 전혀 쓸데없는 대화였다고 느껴본 경험이 아마 한번쯤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그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거나 또 다른 문제는 대화의 기술에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들었습니다.

 

비록 비즈니스적으로 만나는 사이라 하더라도 의미 있는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인간관계를 좀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이라는 제목처럼 책에서는 그 방법으로 7가지 변화를 이야기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의 두번째 파트에 해당하는 7가지 변화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심에서 우러나온 용감한 대화를 나누라는 말이 저에게는 크게 와닿았습니다. 소심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데에 큰 용기가 필요한 사람들은 저 이외에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심에서 우러나온 용감한 대화라는 말을 다시 곱씹어보니 그 자체의 말이 주는 힘이 상당함을 느끼게 되네요.

 

이야기들을 통해서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 부분이 실제 대화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험부담과 득실을 따져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물론이고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의 차이점을 통해 서로 대화에 있어서도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은 저에게 도움이 되더라고요. 아무튼 진심을 다해 대화하는 법을 더 많이 연습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