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읽다, 마음을 읽다 - 뇌과학과 정신의학으로 치유하는 고장 난 마음의 문제들 서가명강 시리즈 21
권준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사회에서 정신질환이라는 말이 예전에 비해 좀 더 자연스럽게 들리는 건 왜 일까요. 그만큼 정신질환에 시달리는 환자들이 많아졌다는 뜻이겠죠. 사실 정신질환이라고 하면 우리는 아직까지도 쉬쉬하며 숨기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책 속에도 나와 있지만 조현병 같은 경우 주위의 시선도 그렇고 격리의 대상이라고 흔히 생각해왔던 것 같습니다. 사회에서 물의를 일으켰을 때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 역시 매우 곱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고요. 이런 마음의 병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이 책은 색다른 시선에서 바라보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 비하면 마음의 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주위에서만 보더라도 이런 문제들로 인해 마음의 치유를 얻고자 상담을 다니는 경우도 많아졌고 심지어는 약물 처방을 받거나 치료를 받는 경우도 예전에 비해서는 쉽게 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우울증이라는 감정은 누구나 다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이런 마음에서 오는 병이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나의 마음이 아닌 뇌의 문제라고 이 책에서는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마음을 치유할 것이 아니라 뇌와 관련해서 어떻게 해야 이러한 문제들을 치유할 수 있을지 살펴봐야겠죠.

 

뇌과학을 통해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고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뇌를 이해하는 것을 통해 마음도 읽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행복은 마음에 달려 있다고 많이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런 부분 역시도 마음이 아닌 우리의 머릿 속에 있다고 이야기를 하네요. 

 

평소에 잘 생각해 보지 않았던 부분들인데 이제는 과거에 비해 흔해진 정신질환이나 마음의 병들도 뇌를 제대로 알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니 뇌과학이라는 것이 얼마나 우리의 마음과 관련이 있는지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마음에 달렸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사실은 마음이 아닌 뇌에 달렸다고 다시 생각하니 기존에 생각했던 것들과 달리 보이는 부분들이 많아서 신선했던 것 같습니다. 뇌과학이라는 것이 학문으로서보다 우리 일상에서도 어떻게 연결이 되어있는지 좀 더 친숙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도 된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