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변곡점, 마음 다이어트가 필요해
이태희 지음 / 하다(HadA)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곡점이라는 단어를 어른이 되고 나서 요즘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인생에서 변곡점이 되는 것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 역시도 변곡점을 맞이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잔잔한 굴곡이 있는 인생에서 뭔가 생각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는 변곡점이 조금씩 지나가고 있는 것 같아서 저 역시도 저의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자에게 변곡점은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이는 것 같았습니다. 힘든 일이 남들보다 빨리 왔다는 것이지 사람마다 거쳐갈 것들이 어떤 사람은 먼저 오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천천히 오기도 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생각이 너무 많았던 그런 시간들을 보냈던 것 같은데 마음을 조금 비울 필요가 있음을 느낍니다. 저자가 이야기 하는 마음 다이어트도 이런 것의 일종이 아닐런지요. 살면서 저자의 이야기들 중 공감이 가는 것 중 하나는 말의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타인의 말에 상처를 받아본 경험들도 많기에 세치 혀를 어떻게 놀리느냐에 따라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점점 더 나이가 들어가면서 말의 신중함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네요.

 

우리 삶에 있어서 속도는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왜 젊었을 때는 잘 느끼지 못했나 모르겠습니다.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그 의미에 대해 젊었을 때는 마음으로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왜 이리 속도에 연연하면서 그 좋은 시절을 보냈는지 지금 생각하면 많이 후회도 되고 안타깝습니다. 천천히 나만의 속도로 내가 원하는 방향을 향해서 갔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마음이 많이 드네요. 

 

책 속에는 좋은 글귀들이 너무나도 많이 인용되어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나의 생각도 정리가 되면서 마음이 편안해짐을 느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상적이었던 말은 ‘실패는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머무는 것이다’라는 말이 저에게 큰 위로가 되더라고요. 여러분도 삶의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면 흔들리지 말고 내 마음을 다이어트 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