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식 전략적 사고 - 복합적인 세상에 필요한 유연한 멘탈모델
레나르트 위트베이 지음, 김지연 옮김 / 예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제목만 봤을 때는 스웨덴식 사고는 어떤 것인지 궁금했었는데 책을 천천히 읽어보니 전략적 사고라는 단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이 책에서 밝히고 있기로는 우리로 하여금 전략가라는 타이틀보다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답니다. 

 

전략적 사고란 유연한 사고와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스웨덴의 국세청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던 저자의 경험을 통해 스웨덴식 전략적 사고는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세청이라고 하면 국민들이 당연히 싫어할 수 밖에 없는 공공기관이라는 생각이 앞섭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은 별로 해본 적이 없긴 하지만 세금을 걷어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많이 봐왔기 때문에 국세청에 대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선에 어느 정도는 공감이 가긴 합니다.

 

더군다나 스웨덴처럼 복지가 잘 되어 있는 나라라고 하면 세금도 훨씬 많이 내야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인식을 깨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사실 자체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놀랍습니다. 투명하게 운영하고 국민들이 내가 낸 세금이 헛되게 쓰이지 않는다는 생각과 나를 위해 쓰인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지요.

 

이런 모든 것들을 스웨덴식 전략적 사고를 통해 이루어냈다는 것이 정말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것 같아서 부럽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믿기지 않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국세청도 국민들에게 이런 인식을 심어주면 좋을텐데 하면서도 우리의 사고로 변화할 수 있을지 아직 미지수이긴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사고를 하느냐에 따라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을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