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으로서의 근대경제학 - 경제학의 슈퍼스타 11명과 만나다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모리시마 미치오 지음, 이승무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바라보는 근대 경제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11명의 대표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통해서 근대 경제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된 책입니다. 요즘 경제학책을 읽어본지가 개인적으로 너무 오래 되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느끼게 되었네요. 경제에 관련된 금융이나 재테크 등에 대한 책들은 부쩍 많이 읽은 반면 기본적인 경제학 사상을 다룬 책은 정말 오랜만이네요. 

 

책 속에 나와 있는 사상가들을 보면서 마르크스와 베버 등 이 사상가들의 이론에 대해 하나씩 접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사실 베버는 경제학 책보다는 사회학자로서 접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에서 만나니 새롭더라고요. 물론 자본주의 윤리와 관련된 저서도 있기는 하지만요.

 

베버는 자유주의자이지만 도덕적으로 엄격한 신교도였다고 하는데 신교와 자본주의, 그리고 자유주의라는 연쇄를 통해서 그의 기본적인 이론의 시초가 보여지는 듯 합니다. 베버에 대해 쓰여진 부분들이 제가 잘 알지 못했던 부분들도 있어서 베버라는 사람에 대해 다방면으로 생각해보게 되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저만 경제학 사상들을 어렵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저자는 나름 사상가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근대 경제학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려 애쓴다는 느낌을 조금 받았습니다. 기본적인 배경 지식이 있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이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의 부제로 ‘경제학의 슈퍼스타 11명과 만나다’라고 쓰여져 있는데 그만큼 경제학을 대표할만한 열 한명의 사상가들의 이론을 접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세계적인 경제학자라는 모리시마 미치오가 보는 근대 경제학과 마르크스나 케인스 등을 비롯한 열 한명의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책이여서 좋았고 무엇보다도 사회학과와 어떻게 관련되고 이어지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서 다방면으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