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의 기적 대치동 셈수학 - 우리 아이 연산 실력 키우는 수학 놀이
이형미 지음 / 라온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씁쓸한 현실이지만 많은 아이들이 초등학생 때부터 수포자가 된다는 것은 정말 웃지못할 슬픈 현실인 것 같아요. 예전에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 때 수포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은데 한창 뛰어놀아야 할 나이에 일찌감치 수학이랑 담을 쌓는 현실이 슬프네요. 이렇게 초등학생 때부터 수포자가 된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좋아할리가 없으니 더욱 더 그렇게 느껴집니다.  

 

이 책에서도 저자가 언급하고 있지만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수학관련 학습지나 문제집을 시키는 경우도 많고 일찍부터 수학 학원으로 아이들을 내몰게 되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이러한 것이 아이들로 하여금 일찍부터 수학에 대한 관심으로 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원인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초등 수학이 이후의 수능에서의 수학까지 좌우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설마 수능까지 관련이 있을까 싶은 마음도 있지만 뭐니 뭐니해도 기초가 튼튼해야 이후의 것들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은 일리가 있는 말이니까 초등학생 때 수학의 기초를 잘 잡아놓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연산을 잡아야 한다고 책에서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연산을 문제집이나 학습지를 통해서 반복해서 푸는 것을 접한 아이들은 제가 생각해봐도 수학이 재미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할 수 있을지가 무엇보다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연산 실력을 놀이를 통해 키운다면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연산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블록과 주사위를 이용하는 방법이랍니다. 아이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블록과 에그블록이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랑 놀이하듯이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연산 실력도 키우면서 놀이로 수학을 접할 수 있을 것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초등 수학에서 아무래도 연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보니 제 주변에서도 많이들 했던 말이 저학년 때부터 연산은 매일 반복해서 꾸준히 시키라는 말을 많이 하더라고요. 무조건 문제집을 매일 풀게 하고 반복해서 시키라고 말이죠. 그런데 그렇게 하다가 수학에 질려버리면 안 하니만 못한 건 아닌지 그런 생각도 들었는데 이렇게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놀이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면서 연산 실력도 높일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이 소개된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