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EBS <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제작진 지음 / 이지북 / 2021년 10월
평점 :

세상을 바꾸는 것은 으레 어른들이라는 생각이 저의 의식 속에도 깔려 있었던 것 같아요. 책을 보면서 저자 못지 않게 저도 놀랐습니다. 십대들이 이렇게나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사실을 그동안 알지 못했거든요.
제가 알고 있는 것이라고는 코로나 앱을 개발한 중학생 이야기 정도만 알고 있었지 다른 분야에서 이렇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었음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그레타 툰베리에 대해서는 책을 통해서나 방송을 통해서 많이 접하기도 했고, 우리 아이도 학교에서 배웠다면서 그레타 툰베리에 대해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우리나라에는 청소년들 중에 이런 인물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청소년 기후 행동가는 물론이고 청소년 물범 지킴이도 있었네요.
학교를 졸업하고 어른이 되야지만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떤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들이 너무나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탐구하고 발명하는 청소년들부터 더 살기 좋은 세상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이들까지 너무나도 멋진 청소년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네요.
오히려 어른인 제가 부끄러워질 만큼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실천가들인 이들을 보면서 저 역시도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답니다.
요즘 아이들은 세상일에는 관심 없는 듯 보이기도 했는데 이런 청소년들이 많이 있다는 것에 우리의 미래가 밝다는 생각이 들어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이렇게 멋지다는 것을 꼭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도 책을 통해 알게 되었지만 이렇게나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서 행동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거든요. 그리고 청소년들은 이 책을 읽고 나도 지금 당장 원하는 것이 있다면 주저 말고 도전해봐도 되겠다는 마음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