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모임 이야기 - 아이를 한 뼘 더 키우는
박미정 지음 / 이비락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모임을 하는 사람들은 주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고 저 역시도 아주 꾸준히 하지는 않지만 책모임을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당연히 부모들의 책모임을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어른들은 물론이고 아이도 함께 하는 책모임을 이야기하더라고요. 

 

아이가 어릴 때 많은 엄마들은 아이를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이들 고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엄마들끼리 친해지고 그다음 아이들을 같이 놀게 하는 방법도 많이 쓰곤 하죠. 사실 아이들의 성향이 맞아서라기 보다는 부모들의 성향에 맞춘 것이기 때문에 모임이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죠.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모임에 직접 참여하는 책모임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굉장히 색다르게 다가올 것 같아요. 단순히 친구들끼리 만나서 수다 떨고 노는 것이 아니라 책모임을 통해 또래 친구들과 책에 대한 이야기들을 할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자칫하면 이 모임이 그 성질을 잃을 수 있을까봐 저자는 책모임에서 주의해야 할 점도 이야기 합니다. 그것은 바로 거리두기를 잘 해야된다는 것인데 저 역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친한 엄마들끼리 책모임을 함께 한다면 만났을 때 편하고 좋은 것도 있지만 자칫하면 책 이야기는 뒷전으로 밀려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룰을 정해 놓고 존대하며 모임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고 아이들 역시도 책모임은 단순히 친구들과 노는 모임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저자가 책모임을 오래 해와서 그런지 구체적인 내용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좋아하는데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본 적은 없었거든요. 이 책에 대한 이야기들이 책에 구체적으로 나와 있더라고요. 저도 이 책을 다시 읽고 아이와 한번 제대로 대화를 나눠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서히 고전을 아이와 함께 보면서 대화하는 것을 연습해야겠어요.

 

다양하게 책 모임을 운영하는 방법도 나와 있어서 책모임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고, 책 모임 도움 자료도 실려 있어서 읽어보면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