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 플라톤부터 BTS까지, 음악 이면에 담긴 철학 세계 서가명강 시리즈 19
오희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이 멈춘 순간 비로소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는 제목을 몇 번이나 되뇌이며 읽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진짜 음악은 무엇일까 궁금해하며 읽었는데 음악 이면에 철학이 담겨 있다는 사실은 평소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에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평소 철학책은 자주 접했었는데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등의 철학자들의 이야기가 음악과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 흥미롭더라고요. 처음에는 다소 음악에 별다른 조예가 깊지 않았기에 다소 생소한 용어들에 술술 읽히진 않았지만 책에는 우리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BTS의 음악까지 나와 있어서 관심 갖고 읽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이렇게나 다양하고 아름다운 음악들이 많이 있는데 너무나도 편중해서 음악을 듣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아주 오래 전에 영화로 봤던 ‘파리넬리’의 장면들도 떠올랐습니다. 노래 소리에 감동을 받으면서 열심히 보았던 영화인데 과거의 아름다운 음악들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관심도 적게 주고 잊고 살지 않았나 싶습니다.

 

음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한 것들을 들으면서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삶을 긍정하려면 음악이 필요하다’는 니체의 말이 너무나도 와닿더라고요. 음악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음악이 우리에게 위로를 해주기도 하고 희망을 주기도 하고 저의 경우는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힐링의 역할도 한몫 단단히 하기에 음악의 이면에 귀 기울이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시간으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음악을 통해 사회 문제들이나 그 시대를 보여준다는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베토벤에 대해서 그의 생애나 음악적 업적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룬 책이나 이야기는 자주 접했지만 혁명적인 시민성에 대해 베토벤의 음악을 통해 알지 못하면 베토벤을 아는 것이 아니라고 하니 정말 제대로 음악가를 안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잠시 제가 듣고 있는 음악을 멈추고 그 이면의 진짜 음악에 좀 더 귀 기울이고 더 알아가고 싶어졌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