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의 꽃무늬 바지 책마중 문고
바버라 슈너부시 지음, 캐리 필로 그림, 김수희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 중 누군가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직 상상해 본 적은 없지만 아이의 그림책을 통해 많은 것들을 느끼고 생각하게 해주는 책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할머니와의 추억들을 잊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특히 함께 한 시간이 많다면 그 추억들은 평생 가겠죠. 그런데 그런 할머니가 어느 날 옷을 조금 이상하게 입는다던지 단어를 제대로 읽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책을 보면서 이 할머니를 어른의 시각에서도 생각해보게 되고 아이의 시각에서도 생각해보게 되더라고요. 당연히 나의 엄마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렸다면 그런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걱정이 되고 병이 혹시나 더 빨리 진행되는 것은 아닌가 싶은 마음에 하루하루 걱정을 많이 하면서 엄마의 행동이나 표정 하나하나를 신경쓰게 될 것 같아요.

 

하지만 리비는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더라고요. 할머니가 옷을 이상하게 입었지만 그 모습이 리비 눈에는 싫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와 같이 옷을 입은 것만 같아서 친근하게 느낍니다. 어른들은 그게 이상하다고 말하지만 아이는 편견 없이 대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할머니가 글을 못 읽어도 그림으로 말하면 된다는 것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렸어도 달라지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아이가 이야기해주는 것만 같았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할머니처럼 자기도 비슷한 행동을 한다면서 걱정하는 장면도 아이 답게 느껴졌습니다.


가족 중 누군가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렸다면 내가 해드릴 수 있는 일은 뭐가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대목들이 책에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점점 기억을 잃어가는 할머니를 바라보는 마음이 안타깝고 슬프겠지만 현실적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