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투자법 -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잭 슈웨거 지음, 조성숙 옮김, 신진오 감수 / 리더스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주식이나 이런 부분에서 전혀 알지 못했던 저도 차츰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책의 제목을 보면서 초격차 투자법은 무엇인지 궁금했고, 무엇보다도 초격차라는 단어 때문에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막상 펼치니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 아니라고 저자가 밝힌 바 있더라고요. 

 

다양한 트레이더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시장을 바라보는 눈과 트레이딩에서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떤 부분들에서 노력을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더가 어떤 직업인지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읽었지만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조금은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소 어렵거나 딱딱할 수 있는 내용들인데 숨은 고수들과의 인터뷰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읽기가 좋았습니다. 손해가 났던 일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손실에 대처하는 방법이라든지 트레이더 지망생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역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11명의 고수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소액으로도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눈으로 확인하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열 한명의 트레이더가 저마다 다른 방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눈여겨 보다보면 비슷한 내용도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트레이딩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책에 나와 있는 다양한 고수들처럼 나에게 맞는 트레이딩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내가 알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맞는지 살펴보고 올바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듯 싶네요. 책에서는 일지를 쓰는 방법도 추천하고 있는데 역시 기록을 통해 감정이나 나의 생각들을 적어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책에 등장하는 많은 고수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실수에 대한 부분들도 언급되어 있는데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실수를 줄이고 보완해나가는 것도 생각해봐야 할 듯 싶습니다.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 있었는데 초격차 트레이더들의 투자 원칙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