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헐렁 씨의 뒤죽박죽 만물상 - 나를 키우는 힘! 창의성 ㅣ 생각톡 무지개
임정순 지음, 박은애 그림 / 알라딘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아직까지도 우리는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이 책에 등장하는 민준이처럼 자기가 다른 친구보다 공부를 좀 더 잘한다는 이유로 공부를 못하는 친구를 무시하고 얕잡아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민준이가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기홍이가 선생님께 기발한 질문을 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뻔한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들을 이야기해줍니다.
살면서 우리가 접하게 되는 수많은 지식들 중 지금처럼 로봇과 인공지능이 대세가 되고 있는 시대에서 단순히 많이 아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죠. 민준이는 단순하게 문제집 풀고 암기하는 것은 쉽게 생각하지만 질문하거나 생각하는 것은 너무나도 싫어하는 아이랍니다. 민준이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쉬는 시간에 마음껏 뛰어놀고 시험도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민준이의 경우는 이런 부분들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 요즘 많은 아이들이 얼마나 생각하기를 귀찮아하고 꺼리는지 하는 것이었답니다. 미래 사회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창의력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지금처럼 단순 암기와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창의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내가 부모로서 우리 아이에게 신경써야 할 부분들은 무엇인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해주는 시간도 된 것 같네요.
어릴 때는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의 모습에 감탄하기도 하고 이를 칭찬하기도 하다가 어느 순간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고 하다보면 점차 부모들도 창의적인 아이보다는 공부 잘하고 똑똑한 아이가 되기를 바라는 것 같아서 많은 생각을 하면서 읽은 책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