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 교과서 - 이기는 게임에만 베팅하는 부자들의 성공 법칙
김윤교 지음 / 라온북 / 2021년 8월
평점 :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누구나 부자가 될 수는 없다는 생각이 저도 모르게 늘 마음 한쪽에 자리 잡고 있었던 모양이에요. 저자는 실패를 해본 이후에 스스로 금융전문가가 되기로 마음 먹고 이 분야를 공부했다고 합니다. 실패를 하면 좌절하기 일쑤인데 이렇게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부자로 일어선다는 것이 놀랍고 대단한 것 같습니다.
보통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의 삶의 방식이나 그들의 경제 활동을 살펴보며 모방하는 것부터 해야한다고들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 책에서도 부자들의 성공 법칙은 무엇인지를 통해 누구나 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사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기에는 아직 눈에 보이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책을 통해 부자들의 법칙을 따라해보고 하다보면 아마도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아무튼 부자들의 모습들을 들여다보니 그들은 수익을 올리는 것에 급급한 것이 아니라 손실에 더 주목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나의 재산의 가치가 어디까지 하락할 수 있는지 그 폭을 아는 것이 어디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느냐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죠. 책을 읽다 보니 이 말이 와닿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항상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이 부분에 좀 더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거든요.
이제는 시대가 확실히 변한 모양입니다. 안전한 것만 고집하며 은행에 예금만 하는 것이 어찌보면 이제는 나의 경제적 가치를 하락시키고 있을 수도 있는 것이라고 하니 생각을 달리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에 투자를 하는지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부자들이 투자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오히려 이 부분들을 살펴보면서 왜 부자들이 투자를 하지 않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겠더라고요.
책을 다 읽고 나니 책 표지에 쓰여져 있는 ‘이기는 게임에만 베팅하는 부자들의 성공 법칙’이라는 말이 달리 보입니다. 이기는 게임에만 베팅을 하고 있으니 당연한 말이겠지만 부자가 될 수밖에 없겠구나 싶네요. 부자들의 투자 방식을 배우면 우리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