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온라인 자기주도공부법 - 아이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도울까
유경숙 지음 / 더메이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서 학습 격차가 많이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언론을 통해서도 많이 들었습니다. 잘하는 아이들은 더 잘하게 되었고 못하는 아이들은 더 못하게 되었으며 중간이 많이 사라졌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 역시도 자기 주도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많이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이 책은 저자 역시도 밝힌바 있지만 어떻게 하면 자기주도 공부법을 알 수 있을까 학습법을 다루고 있는 책이 아닙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을 무조건 기대하기 보다는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부분들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부모로서 내가 해야할 일을 제대로 못해주고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은근히 걱정도 되면서 책을 통해 그 방법을 알아보고 싶더라고요.

 

책의 앞부분에는 온라인 수업이 병행되면서 아이들이 온라인 학습에 제대로 적응할 수 있도록 살펴줘야 한다는 것과 앞으로도 코로나가 종식된다하더라도 온라인 수업이 병행될 가능성이 크고 이로 인해서 자기주도학습의 마중물 역할을 온라인 수업이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해서는 아이가 알아서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책에서 여러번 강조하고 있답니다.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 아이 눈높이에 맞는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하니 부모는 이런 부분들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의 나이별로 어떻게 학습 코칭을 해줄 수 있는지 방법이 나와 있는데 저의 경우도 우리 아이에게 해당하는 학년을 찾아서 열심히 읽어보았답니다. 저학년에서는 공부 습관을 잡아줄 수 있도록 부모가 개입해주어야 하고 고학년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뒤에서 밀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스스로 자기의 공부에 책임지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도록 저도 노력해야 할 듯 싶어요.

 

우리 아이 학년에 해당하는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특징들도 살펴보고 과목별로 어떻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는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이 필수인 시대가 될 수 있기에 이에 맞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부모로서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는지를 살펴봤습니다.


< 더메이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