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령의 더 셀렉션 THE SELECTION - 선택의 힘으로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는 300페이지 인생수업
김이령 지음 / 치읓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이름부터가 범상치 않게 느껴지는 그녀는 책 표지의 포스만 봐서는 성공한 사업가 같은 인상을 저에게 심어줬답니다. 뭔가 굴곡진 삶을 살았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그녀의 가정사에 있어서는 참으로 많은 힘든 시간들이 흘러갔을 것 같습니다. 

 

무책임한 아버지와 그런 아버지를 위해 돈을 마련해주고 내조했지만 결국 아버지 손에 의해 감옥에 가게 된 어머니. 여기까지 읽고 있는 동안도 화가 막 치밀어 오르더라고요. 그런 것도 모자라서 새엄마까지. 이런 상황이라면 정말 절망하지 않을 수 없는 순간들이 너무나도 많았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녀는 모든 것을 자신의 선택에 맡기는 듯 합니다. 주변에서도 보면 자신의 환경이나 안 좋은 상황으로 인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고 포기하며 사는 삶을 살고 있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들은 대부분 환경 탓을 하면서 이를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타깝지만 그런 경우를 언론에서도 종종 접하게 되고요.

 

하지만 그녀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내가 어떤 상황에 있더라도 포기하고 절망해서는 안 될 것은 기분이 듭니다. 초등학교 입학식에도 남들은 다 가족과 함께 참석하는데 혼자 아무렇지 않게 입학식에 참석했다는 그녀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가슴이 아파오기도 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만약 나였다면 절대 아무렇지 않은 듯 굴지도 못했을 것 같고 아무튼 마음이 복잡하네요.

 

상업 고등학교에서 낮에 돈을 벌면서 학교를 다닌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짐작이 갑니다. 그래도 자신의 힘으로 연봉이 높은 기업에 취직을 하고 이후 승승장구하는 그녀를 보니 저 자신을 많이 돌아보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얼마나 주어진 조건을 탓하면서 노력을 하지 않았던 시간들이 나에게는 없었는지 생각해보니 후회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그녀의 인생은 한마디로 그녀 자신이 주인공임을 잊지 않았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스스로의 주인으로서의 삶을 사니 당당하고 아름다울 수 밖에요.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의 주인으로 살기 위해 도움이 되는 말들을 책을 통해 많이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