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마음 같지 않아 고민입니다 - 내 마음 오해 없이 전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대화 수업
라이페이샤 지음, 김경숙 옮김 / 좋은생각 / 2021년 7월
평점 :
품절




참으로 인간관계가 쉽지 않음을 느낍니다. 예전에는 친하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얻는 상처가 많았다면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은 일이 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직장에서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 받은 상처는 생각하면 그냥 속으로 욕 한 번 해주고 나면 어느 순간 그 때의 기억은 잊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물론 그 당시에는 알지 못했지만요.

 

오히려 친한 사람과의 인간관계 속에서 겪게 되는 갈등은 우리를 더욱 더 힘들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친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은 오히려 더 큰 상처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이런 갈등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좀 더 엄밀히 말하자면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비폭력 대화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정확히 전달하지 못해서 상대방과 갈등이 생기거나 내 의도와는 다르게 흘러가는 경우를 종종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비폭력 대화법이 얼마나 좋은 방법인지 알게 될 겁니다. 물론 비폭력 대화법을 익힌다고 해서 문제가 술술 해결될 수는 없습니다. 저의 경우 비폭력 대화법에 관심이 많아 이 방법을 책을 통해 살펴보기도 하고 실제로 연습을 해보는 과정을 거치기도 했지만 사실 이 대화법이 일상에서 자리를 잡으려면 쉽지는 않았습니다. 늘 생각하고 실천해야 하는데 어느 순간 다시 이 대화법을 잊고 원점으로 돌아올 때가 있더라고요.

 

하지만 이 대화법에 의하면 먼저 대화를 시도할 때 자신이 관찰한 것만 객관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이 과정에서 나의 입장에서만 해석하고 이야기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합니다. 이런 연습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나의 감정이 어떤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속으로만 꿍해 있다든지 하는 것들을 막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가 진짜 필요로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해서 그래서 결국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합니다. 이 과정은 제가 해보니까 자꾸 연습을 하지 않으면 그냥 툭툭 이 순서에 따라 말이 나오지는 않더라고요. 하지만 그래도 자꾸 연습하려고 하다보니까 조금씩 나아짐을 느끼고 그리고 마인드라도 조금은 변화하는 것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내 마음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고 싶은 분들은 책 속에 나와 있는 이 대화법을 익혀 보시기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족 간에도 이 방법으로 대화를 자꾸 하다보면 갈등이 확실히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될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