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쉽고 단순하게 나를 바꾸는 사람들의 비밀
벤저민 하디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7월
평점 :

나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꿈꾼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자신으로 바뀌기를 바라니까요. 이 책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성격 탓만 하고 가만히 있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격과 관련해서 흔히 하는 말을 보면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흔히들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이야기할 때 이런 표현들을 쓰곤 하는데 그만큼 사람이 변하기 쉽지 않다는 말이겠지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성격은 바뀌지 않는다는 말에 속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성격은 변하고 있고 그동안 변해 왔으며 앞으로도 변할 것이라고 말이죠.
최고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은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도 이를 따라해보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목표가 탁월함을 만든다는 말을 읽으면서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가 있었답니다. 나쁜 사람들이 감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가는 것이라는 말에 무언가 한방 맞은 것처럼 머리가 띵해졌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최고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것은 무언가 끊임없이 움직이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느낍니다. 최고들이 목표를 정하는 세 가지 기준만 봐도 그렇습니다. 경험, 욕구, 자신감이라는 이 세 가지가 목표를 형성시키는 원천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중 자신감이야말로 자신을 변화 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한방이 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책의 뒷부분에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부분들이 많아서 나를 발견하고 나를 찾아가는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우리도 최고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책 속에 나와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 중 단식에 눈길이 갔습니다. 왜냐하면 저에게 가장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단식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단식을 음식을 끊는 것에만 한정시키는 것이 아니더군요. 저의 삶에 있어서 하나씩 단식을 해나가는 습관이 저에게 있어서는 변화를 서서히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아서 노력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