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인 기업 - 작게 시작해서 더 큰 기회를 만들다
폴 자비스 지음, 이강덕 옮김 / 성안당 / 2021년 6월
평점 :

기업의 성장이라고하면 대기업처럼 거대한 기업을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이 앞섭니다. 우리는 기업이 거대하면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 우리가 꿈꾸는 기업들 대부분은 거대 기업이란 생각이 앞섭니다. 제가 좋아하는 기업들만 보더라도 대기업들이 대부분이네요.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작은 기업에 대한 생각을 더 많이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는 것도 느껴질 만큼 1인 기업에 대한 인식이 저 스스로 조금 달라진 것 같습니다.
1인 기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기업과는 다르기 때문에 조직을 성장시키는 것에도 분명하게 알아두어야 할 점들이 있었답니다. 만약 내가 1인 기업을 꿈꾸고 있다면 무작정 달려들 것이 아니라 1인 기업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이 조직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배울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1인 기업이라는 말은 자주 들어봤지만 1인 기업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부터 아주 친절하게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3장에서는 1인 기업을 이끄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보니 1인 기업 이것도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님을 알겠더라고요.
작지만 강한 기업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는데 작으면서도 강한 기업이 되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답니다. 성공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다시 정의 내려야 할 것 같아요. 기업을 크게 키우는 것이 성공이 아니라 장기간 또한 커리어를 잘 쌓는 것이 더 중요함을 1인 기업의 성공 사례들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무조건 규모만 큰 기업보다는 작고 단단한 기업들의 성공 사례들을 보면서 어떤 회사를 나는 꿈꾸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됩니다. 물론 제가 지금 1인 기업을 만들겠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노력으로 일궈낼 수 있는 직장을 꿈꾸다보면 언젠가는 이 책에서 이야기한 단단한 기업들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은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