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이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무수히 많은 책을 통해서 그 중요성이 많이 언급되고 있어 대부분의 어머니들도 많이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독서법이라든지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 그림책 등을 다룬 책도 굉장히 많이 출간되고 있지요. 그래도 늘 이런 책들을 보면 어떤 새로운 점들을 소개하고 있는지 눈여겨 보게 되는데 이 책 역시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이 책 역시도 엄마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었을 때 나타나는 변화를 기적이라는 말로 소개하고 있고,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줘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늘어놓습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을 통해서 아이의 자존감, 인성, 사회성은 물론이고 공부습관이나 부모와의 관계 회복도 가능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책읽기를 권장하고 있는 많은 책들을 보면 어떤 책이 어떤 주제를 지니고 있고 어떻게 부모가 이를 활용하고 읽어줘야 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저는 이 책에서 바로 보면서 부모가 따라해 볼 수 있는 ‘질문대화 독서법’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는 싶지만 책을 보면서 어떤 질문들을 아이에게 하고 어떤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할지 막막한 부모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다 싶었습니다.
누구나 이 책을 보면서 그대로 따라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질문들도 여러가지고 구체적입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 꼭 길러주어야 할 인성이나 사회성 등을 키워줄 수 있는 책들이 다수 소개되어 있어서 책을 고르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책 선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책을 통해 내가 우리 아이에게 어떤 부분을 키워주고 또 더 나아가서 어떤 부분을 바로 잡아주고 싶은지를 책 속에 활용된 질문들이나 활동들을 통해서 도움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든든하게 느껴집니다.
이제는 단순히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에서 그치거나 아니면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아이와 간단히 이야기 나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질문하고 이야기하는 질문 독서를 통해 아이는 물론이고 저 역시도 힐링의 시간도 갖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