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 어지러운 마음을 잡아줄 고전 한 줄의 힘
조윤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고전이 지니는 힘은 정말 굉장한 것 같아요. 저도 어느 순간부터 고전이 매력에 빠져 가급적이면 다양한 고전들을 다 읽어보자 마음을 먹었는데 한 권 한 권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역시 고전을 왜 읽어야 하는지 고전이 갖는 힘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랍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제목부터 무척 마음에 드네요. 고전을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니 저 역시 공감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더욱 더 고전을 읽어야 함을 몸소 느끼게 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저는 지금 딱 저에게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는 평생 해야함을 살면서 느끼고 있어서 그런지 공부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저의 인생에서 지금 해야할 것들을 일러주는 것 같아서 자극도 되고 좋았습니다.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아이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아이에게는 공부하라는 말보다 왜 공부가 필요한지를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른이 되면서 어른이라면 어른에 걸맞는 공부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이가 들면서 제 나이에 맞는 책임감과 공부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저에게 필요한 공부는 어떤 것들인지 미래를 위한 공부들이 네 가지나 소개되어 있답니다. 우선 나를 완성하는 공부, 품격을 높이는 공부, 삶과 사람에 대한 공부, 인생을 즐기기 위한 공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나이 마흔이 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이 요즘처럼 크게 와닿은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을 보면 나이를 어디로 먹었나 싶을 정도로 자신의 삶에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사회의 품격은 개인의 품격에서 시작된다는 말이 책을 읽으면서 강하게 뇌리에 남았는데 우리 사회의 품격을 논하기 전에 나부터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공부가 삶이 될 때 삶이 풍성해진다는 말을 가슴에 새기며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도 나의 인생에 있어서 공부가 필요한 때구나를 느끼면서 제대로 공부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듭니다. 마흔 정도의 나이에 이 책을 읽어본다면 자신의 삶에서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