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종결하는 약국 브랜딩 - 진심약사 현진의 신개념 경영 처방전
심현진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5월
평점 :

아무래도 약국과 관련된 책이여서 그런지 여러가지 약국과 관련된 생각들이 먼저 들었습니다. 맘 카페에 보면 심심찮게 올라오는 약국 후기가 종종 있거든요. 무슨 약국 후기인가 하겠지만 대부분은 굉장히 친절한 약사를 칭찬하는 글이 올라오거나 아니면 정반대로 고객 응대를 아주 불친절하게 하는 약국에 대한 이야기가 올라옵니다.
이 책의 1장에서는 고객의 마음을 처방하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약국에서도 고객을 감동시키는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객 입장에서 감동을 받게 되면 아무래도 그 약국을 쭉 이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거든요. 약국을 경영하는 분들이 이런 부분들도 신경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고객 입장에서 해보게 되더라고요. 왜냐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분명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물론 반대로 생각하면 약국에도 일명 진상 고객들도 찾아오겠죠. 이러한 문제를 맞닥드렸을 때 실전에서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을지도 책을 통해 연습해 볼 수 있네요. 약사를 꿈꾸는 사람들은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물론 실전에서도 그렇지만 이 책의 2장 브랜딩에서 약국 브랜딩에 대한 방법들이 특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네이버 카페를 활용하거나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 시대가 변함에 따라 지금 현시대에 걸맞는 마케팅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일단 약사 블로그라고 하면 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란 생각이 가장 먼저 드는데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어 약사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 블로그라고 하니 색다른 생각이 듭니다. 나라는 브랜드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었답니다.
아울러 책에서는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사람으로 ‘호스트워커’란 말을 쓰고 있어요. 호스트워커 약사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자신의 직업에 있어서 호스트워커가 되어야겠어요. 호스트워커약사의 비밀무기 4가지를 소개하고 있는 부분을 보니 약사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이런 마인드는 도움이 되겠다 싶고, 약사를 꿈꾼다면 말할 것도 없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