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성장 쫌 아는 10대 - 멈추는 것이 아닌 함께 나아가는 것 사회 쫌 아는 십대 12
하승우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쫌 아는 십대’ 시리즈는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인 제가 읽어도 유용한 내용이 가득해서 너무나도 잘 보고 있는 책이에요. 이번 책은 아직도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달려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할 부분들을 잘 짚어주고 있는 책이랍니다.

 

제목처럼 탈성장이고하면 가장 먼저 성장에서 벗어나는 것이니까 성장을 하지 말자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수도 있어요. 하지만 탈성장은 책의 표지에 가장 핵심을 잘 설명해주는 ‘멈추는 것이 아닌 함께 나아가는 것’이라는 문구가 탈성장의 의미를 제대로 전달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우리는 여러번의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꾸준한 성장으로 많은 것들을 이뤄냈고 이를 통해 우리가 이만큼 잘 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크게 이견을 제시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성장을 위해 달려오는 동안 얼마나 많은 것들을 놓치고 있었는지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더 많은 부를 소유했지만 정말 우리는 행복할까 저도 진지하게 고민해보게 됩니다.

 

누구나 건물주를 꿈꾸는 사회, 점점 더 커지는 임금 격차 등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잘 짚어주고 있어서 십대들이 이 책을 보면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떤 사회로 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가장 많이 했던 생각은 성장한 것을 잘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성장이 이루어져야 분배할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했었는데 그런 탈성장에 대한 걱정들도 책에서 잘 다루고 있답니다. 

 

더 나아가 탈성장이라는 것은 결국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것,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소박함을 즐기고 낭비를 줄이는 것 등 방법이 있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저 역시도 개인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