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 왕들의 사사로운 이야기를 들춰 보다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신정훈 지음, 김선우 감수 / 북스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에 관심은 많은데 학창 시절에는 너무나도 지식 위주 암기 위주로 공부했던 모양이에요. 그래서 한국사의 재미도 느끼지 못하고 단편적인 장면, 상황으로만 기억이 나서 뭔가 시대적 흐름을 꿰뚫지 못했던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 모처럼 한국사에 재미를 다시 한번 톡톡히 느끼게 해줘서 고맙네요.

 





조선시대의 갈등들을 중심으로 해서 고려의 멸망부터 이성계의 조선 건국 그리고 조선시대의 몰락까지 재미있으면서도 내용이 쏙쏙 잘 들어오는 문체로 저자가 써놓아서 그런지 술술 읽히더라고요. 사극에서 많이 보던 갈등 장면들이 책을 통해 다시 되살아나는 것 같았어요. 

 

보통 사극을 보거나 역사를 다룬 책들을 읽다보면 허구와 사실을 구분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겠지만 이것이 쉽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 책은 재미도 있으면서 조선왕조실록을 기반으로 해당 장면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스토리를 읽으면서 역사적 사실까지 파악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어 아주 좋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든 생각은 권력욕 때문에 같은 핏줄도 무참히 죽일 정도로 잔혹했던 당시 지배층의 모습과 욕심을 갖게 되면서 파멸로 자신을 내몬 사람들의 이야기를 오늘날 뿐만 아니라 이 당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생각을 하게하더라고요. 그리고 여색에 빠져 문제가 된 왕이나 세자들도 너무나도 많았다는 생각도 들고요. 모두가 인간이라서 그런지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반대로 사생활은 별로이지만 정치만 놓고 보면 많은 업적을 남긴 왕도 있고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있구나란 생각도 하게 되네요.

 

시대별로 즉위한 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어서 그런지 한국사의 조선시대 부분을 흐름에 맞게 꿰뚫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준 것 같아서 저에겐 고마운 책이네요. 한동안 역사 공부 한다고 하다가 소홀했는데 다시 열심히 역사 공부가 하고 싶다는 생각이 책을 읽는 내내 많이 들었답니다.

 

인기있는 역사 유튜버인 저자의 유튜브 방송도 한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미도 있으면서 조선시대에 벌어졌던 큼직큼직한 사건들을 통해 당시를 다방면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