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꿈꾸는 왕따였습니다
김윤관 지음 / 인재교육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최근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사건 중 하나가 바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들의 학교폭력 문제인 것 같아요. 그만큼 과거부터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 학폭 문제가 만연해 있었다는 것이고 시간이 많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저 역시도 학폭은 어떠한 경우에도 해서는 안 되는 결코 용서 받을 수 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요즘 터지는 사건들을 통해 남을 괴롭힌 사람은 언젠가는 그 대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아이들이 조금이나마 알았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저자의 이렇게 왕따 문제라든지 학폭 문제로 고통받아 자살에 이르는 많은 청소년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 고 있습니다.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현실이라고 하기에는 믿기 힘들 정도로 힘든 시간을 보냈더라고요. 본인도 왕따였고 고등학생인 형도 왕따로 인해 생을 마감하기까지 했고요. 결코 순탄치 않은 삶을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잘 극복하고 견뎌내고 이겨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일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다른 누군가의 인생을 바꿔주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책이 주는 힘이 얼마나 큰지는 우리가 잘 알고 있죠. 정말 책 속에서 만나게되는 한 구절이 때로는 가슴 깊이 박히고 나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이 책에서도 저자의 자전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지금 어딘가에서 힘들어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큰 희망이 되어주리라 생각합니다.
절망에서도 자신을 다잡고 일용직에서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까지 힘겨운 시간들이었을텐데 이렇게 꿈을 저버리지 않는다면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이 있다면 힘든 상황에서도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거에요. 책 마지막 장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꿈노트를 작성해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꿈을 향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있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어른들도 아이들의 폭력이나 왕따 문제에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