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파워 2021 - SW가 주도하는 미래사회의 비전
강송희 외 지음 / 하다(HadA) / 2021년 1월
평점 :

디지털 강국인 우리나라지만 갑자기 닥쳐온 코로나 19 상황은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기에 막상 눈앞에 다가오니 예기치 못한 일도 많이 겪었던 것 같아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로의 대대적인 전환이 이루어진 것 같아요. 회사에서도 일찌감치 준비되지는 않았지만 차츰 재택 근무를 하는 날이 생겨나고 원격을 활용한 일들이 늘어나더라고요.
미처 준비가 되지 못했던 부분들이 이번 기회에 많이 드러났죠. 예를 들면 아이의 학교 수업만 보더라도 당장은 아무런 준비가 없어 등교를 하지 못했지만 차츰 원격 수업으로 전환되는 모습을 보면서 그래도 우리나라가 기반이 갖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들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로 인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고, 당장 완전히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결국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올 한 해도 보내게 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 코로나가 사라진다해도 디지털을 이용한 분야는 지속될 필요가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더 느끼게 되네요.
소프트웨어가 주도하는 미래 사회에 대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잘 제시해주고 있는 책이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의료와 헬스 부분, 경제나 교육은 물론이고 스마트 농업을 통한 우리의 먹거리까지 사회 전반에 걸쳐 관련이 없는 부분이 없네요.
관심 분야가 아니고서는 알기 힘든 분야들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접할 수 있어서 우리가 그래도 잘 준비하고 있다는 생각에 안도감도 들고 그렇네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디지털 대전환이 좀 더 빨리 이루어진 것 같네요. 코로나 19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아 잘 준비해 나간다면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 다가올 세상이 어떨지 궁금하기도 한데 그래도 걱정말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대안을 찾아나가고 있는 것 같아 다소 안심이 되네요.
코로나 상황이 끝나도 적절하게 디지털을 잘 활용해서 우리의 삶 전반에 유용하게 쓰이길 기대해봅니다. 잘 모르는 분야이지만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