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이렇게 말해줘서 고마워요 - 세상의 모든 엄마의 첫 ‘말걸음’을 함께하다.
이선형 지음 / 미래와사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뜨끔 했습니다. 아이에게 이렇게 친절하게 말하라고 하는 것 같아서 말이죠. 아이가 어릴 때는 오히려 부드러운 말을 사용하고 아이를 기다리고 존중해줬던 것 같은데 점점 아이가 자라면서 말을 안 듣는다는 이유로 부드러운 말을 사용하는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 

 

아이랑 다투다보면 말이 막 나갈 때가 많아서 안 그래도 말을 좀 예쁘고 친절하게 해야겠다 생각은 하는데 생각보다 실천은 쉽지 않더라고요. 엄마의 말습관만 바꿔도 우리 아이가 달라진다는 말에 깊이 공감을 하면서도 늘 쉽지 않았습니다.

 

지금이라도 이 책을 읽으면서 심각하게 저의 말습관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천에 옮겨야 겠다는 마음으로 책을 접했답니다. 아이의 행동에 대한 지적을 많이 하면서 커가면서 왜 그럴까 싶은 생각을 많이 했는데 저의 말습관을 먼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육아를 하면서 아이에게 상처주는 말을 내뱉고 뒤늦게 후회하는 경우가 반복됨을 느끼고 있었거든요.

 

가끔 지인들 중에 아이에게 우아한 말을 하는 것 같은 엄마들을 보면 어쩜 저럴까 부럽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우리 아이는 이런 지인들을 접하고 나면 농담 섞인 말로 다른 엄마들처럼 엄마도 한없이 부드럽고 친절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저랑도 한없이 좋을 땐 좋은데 가끔 말로 인해 서로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부모가 먼저 어떤 말을 사용하느냐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생각을 하니 많은 반성이 되네요.

 

아이의 행동을 보고 화가 나는 것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잊지 말라는 책 속 내용이 마음에 많이 와닿았습니다. 아이를 양육하면서 아이에게 훈육을 안 할 수는 없겠지만 화를 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때면 그것이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화를 누그러뜨리고 마음을 조금 가다듬 후 아이를 대할 수 있는 것 같아서 반복해서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은 사례들처럼 이야기로 들려주는 부분도 있고 실제로 연습을 해볼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도 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을 덮으면서 ‘욕심을 담은 마음은 예쁜 말로 표현되지 않는다’는 말이 뇌리에 강하게 스쳤습니다. 욕심을 덜어내고 아이를 대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아이를 향한 좋은 말습관을 위한 방법이 될 것 같아 조금씩 실천해나가려고 당장 노력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