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작품읽기로 만나는 독서토론논술 - 초등 온작품읽기 수업 사례 모음
조인정 지음 / 이비락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과거에는 학교에서 독서 교육을 많이 강조했지만 그저 0교시나 국어 시간에 독서를 했던 것 같아요. 지금은 한 학기에 책 한 권 읽기라든지 온작품 읽기라는 말로 이야기가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우리 아이 학교에서도 보면 온작품 읽기를 꾸준히 해오고 있더라고요. 지금은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도 온작품 읽기를 하더라고요.

 

모두가 같은 책을 곱씹으면서 책 한 권을 소화해내고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이 온작품 읽기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책 속에 언급되어 있드시 모두가 평등하게 같은 책을 읽고 같이 내용을 공유하고 마음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사실 온작품 읽기라고 하면 그저 같은 책을 모든 학생들이 같이 읽는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겠지요. 교사 입장에서 온작품 읽기를 제대로 알고 아이들에게 활용하기 무척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책은 온작품 읽기를 통해 그 이후의 토론이나 논술 등 실제 수업 사례가 수록되어 있거든요. 교사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학부모로서 우리 아이와 함께 어떻게 하면 온작품 읽기를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그 해답을 조금은 본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교사는 많은 학생들에게 같은 책을 읽히고 아이들이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준다면 부모로서 저의 경우는 같은 책을 아이와 읽고 이 책에 나와 있는 실제 수업 사례들을 활용해서 독후 활동을 하면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어른들의 경우 독서 토론 모임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을 했었는데 같은 책을 보고도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좋은 의견도 공유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아이들의 입장에서 온작품 읽기를 통해 친구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하고 자신의 생각까지 글쓰기를 통해 정리해 볼 수 있어서 비슷하다는 생각도 드네요.

 

이 책 속에는 좋은 책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아이에게 어떤 책을 권유해 볼까 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고, 무엇보다도 책에 맞는 토론 주제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친구들이랑 토론한 내용들. 그리고 학생들이 실제로 쓴 글쓰기를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