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 - 전혀 다른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인생 설계 전략
린다 그래튼.앤드루 스콧 지음, 안세민 옮김 / 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 시대라는 말이 이제는 전혀 어색하지 않은 말이 되어버렸네요.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나이가 들고 모아놓은 재산 역시 없다면 어떤 삶을 살게 될지 그런 모습을 종종 매체를 통해 접해서 많이 봐왔습니다. 그래서 100세 시대는 축복이라기 보다는 재앙처럼 버겁게 느껴지는 사람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아직 100세 시대에 대한 감이 전혀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갈 세상은 100세 시대에 한발 다가와 있음에도 그런 시대를 살아갈 준비가 되어있냐고를 누군가 묻는다면 아직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이제는 평생 직업도 하나만 갖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그만 두고 나면 어떤 일들을 하면서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제2의 인생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됨을 의미하겠지요. 막연하게 돈만 있다고 해서 그런 인생을 살 수 있을거란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다면 그것에 걸맞는 새로운 준비가 반드시 필요할텐데 그냥 막연하게 준비는 해야될텐데라고 고민만 하던 것에서 벗어나서 이제는 진짜 준비를 해야할 때구나 라는 생각을 이 책이 하게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제대로 알고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다면 장수하는 것은 오히려 저주가 아닌 선물이 될 것이라네요.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은 오히려 축복이 될거에요. 대신 이것이 축복이 되려면 돈 문제 이외에도 시간이나 인간 관계 등 나의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계획을 세우고 돌아보는 일이 중요하겠지만요. 어떤 부분들을 미리 신경을 써야 하는지 책을 통해 다양한 부분에서 생각하고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게 된 만큼 미리 잘 준비하고 계획한다면 이 시기를 행복하게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러한 준비는 이제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