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 유령 웅진 모두의 그림책 36
윤지 지음 / 웅진주니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가 이 책을 읽더니 가슴이 아프다면서 이 책을 다른 곳으로 치우라고 합니다. 사실 우리 동네에도 길고양이들이 많이 있어요. 코스처럼 우리집 앞에도 종종 나타나는 길고양이들을 보면서 가끔 밥이라도 주고 싶어도 계속 찾아올까봐 그리고 이웃들에게 민폐를 끼칠까 싶어 늘 외면하곤 했었죠. 그러다가 몇 달 전 고양이를 기르게 되면서 길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도 조금은 저에게 변화가 생긴 것 같아요.

 

길고양이들도 사실은 똑같은 고양이들인데 어떤 고양이들은 이렇게 따뜻한 집안에서 편안하게 지내고 있는데 어떤 고양이들은 떠돌아다니면서 바람과 비를 마주하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지더라고요. 저도 제가 고앙이를 키우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부분들을 비로소 알게 된 것 같아요.

 

이 책은 식빵 유령이라는 제목만 봐서는 식빵에 대한 이야기인가보다 할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아마도 그런가보다 하고 책을 짚어든 것 같은데 고양이 이야기에 슬프다면서 마음이 아파 이 책을 다시 못보겠다고까지 말할 정도에요.

 

식빵 유령의 공간인 식빵으로 고양이가 침입자처럼 자주 찾아옵니다. 누군가가 내 영역을 침범한다는 것은 기분이 좋을리가 없겠지요. 하지만 쥐로부터 자신을 지켜주었다고 느꼈는지 그 때부터 식빵 유령은 고양이를 위한 빵을 준비해 놓네요. 마음을 나누는 사이가 비로소 되는가 싶었어요.

 

이 책을 볼 때 유령이라는 제목에 좀 더 눈길을 뒀어야 했나봐요. 식빵 유령이라고 할때는 표지의 그림만 봤을때 그저 귀엽기만 했는데 아무래도 살아있는 동물의 입장에서 유령이 되고 보니 너무 슬픈 것 같아요. 식빵 유령에게 나타난 고양이 유령... 이 부분에서 우리 아이가 놀란 것 같아요. 

 

아마도 작가는 길고양이들의 이런 슬픈 삶을 보여주고자 했던 것 같아요. 사실 고양이를 기르면서 바깥 구경을 시켜주고 싶은 마음도 많이 있어요. 고양이들이 산책을 안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한 번 데리고 나갔다가 밖에서 고양이를 잃어버리게 될까봐 두려워서 그냥 집안에서만 기르기로 가족들과 합의했어요. 길고양이가 되어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거든요. 아무튼 길고양이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