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멘탈 - 마음 근육을 길러주는 스포츠 멘탈코칭
이영실 외 지음 / 예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텔레비전을 보고 있으면 운동 경기도 많이 하지만 운동 선수들이 나오는 프로그램도 많은 것 같아요. 그 때마다 그들을 보고 느끼는 것은 정말 멘탈이 장난이 아니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았거든요. 그런 운동 선수들의 멘탈을 이 책을 보면서 더 잘 이해하게 된 것 같아요.

 

사실 이 책은 운동 선수들의 멘탈을 이해하기 위한 책은 아니지만 우리도 이와 같이 마음 근육을 길러줄 수 있는 멘탈 코칭을 통헤 운동 선수들과 같은 멘탈을 가질 수 있답니다. 멘탈이 약한 사람은 똑같은 환경이라도 위기가 닥치면 쉽사리 무너져 내리기 쉬운데 멘탈이 강한 사람은 그 위기에서도 잘 버텨내는 것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았거든요.

 

적당한 긴장은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시합을 앞두고 있는 운동 선수의 긴장 상태는 상상만 해봐도 극에 달하는 긴장감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운동 선수들을 보면 아무렇지 않다는 듯 대범한 모습을 보일 때가 있잖아요. 이 책을 보니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도 멘탈 관리가 되는 듯 해요. 

 

예전에 김연아 선수의 경기를 보면서 보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는데 오히려 김연아 선수는 아무렇지 않다는 듯 담담하게 경기에 임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때 느꼈던 기분들이 다시 전해져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답니다.

 

선수들은 이미 이러한 코칭 방법에 대해 알고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선수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각 운동 선수별 사례로 프로멘탈 코칭이 이루어져 있고 워크북도 있어서 스스로 질문에 답하면서 마음을 다질 수 있을 것 같아서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마도 운동 선수들에게 많이 사용하는 멘탈 관리법이 이런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을 통해 자신의 목표에 몰입하고 집중할 뿐만 아니라 긴장이나 불안감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생각해보고 연습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 경기나 시험 등을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며 멘탈을 강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