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 셋 달린 소 - 서석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 클래식 12
김명희 지음, 안준석 그림 / 책고래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감정들이 뒤섞입니다. 다른 소들과 달리 뿔을 하나 더 달고 태어난 뿔 셋 달린 소는 뿔이 하나 더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소들에게 따돌림을 당합니다. 김부자네 집에서 태어난 이 소는 다른 소들의 차별은 물론 김부자에게도 차별을 당합니다.

 

남과 다르다는 이유로 무시하고 차별하는 부당한 모습이 이 뿔 셋 달린 소에게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듭니다. 김부자도 다른 소들과는 달리 뿔 셋 달린 소에게만 힘든 일을 시키고, 이 소를 제대로 보살피지 않죠.

 

우리 인간 세상의 모습을 이 소에 빗대어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우리도 아직까지 다름을 인정하기 보다는 다름을 빌미로 차별을 많이 하고 있으니까요. 뿔 셋 달린 소는 착해서 그저 참고 묵묵히 일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인간은 이것을 그냥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결국 일만 죽어라 하다가 죽음을 맞이한 뿔 셋 달린 소의 이야기를 접하니 마음이 아프고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김부자의 경우 오히려 다른 소들보다 일도 많이 시켰고, 묵묵히 일도 잘 했기 때문에 뿔 셋 달린 소에게 고마워하고 아껴주었으면 좋았을텐데 너무 함부로 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고요.

 

힘들게 짐을 짊어지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래도 살아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봤지만 허무하리만치 죽음을 맞이한 뿔 셋 달린 소의 이야기를 보면서 역시나 권선징악이 생각났습니다. 김부자는 물론이고 다른 소들도 좀 더 큰 벌을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야기에서는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뿔 셋 달린 소가 죽고 난 이후 이를 안타까워하면 사람들이 쌓은 돌로 인해 세 개의 산처럼 보였다는 내용이 더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로 인해서 이 산을 삼각산이라 이름 붙이게 되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삼각산의 유래가 이런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산의 모양이 세 개의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통해 삼각산의 실제 유래에 대해 찾아보고 싶어졌네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곳들에 보면 슬픈 전설을 갖고 있는 곳들이 더러 있다는 것이 떠올랐네요. 아무튼 슬프지만 다름을 좀 더 보듬어주고 서로 위로해줄 수 있는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