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 Miracle - 대한민국 두 번째 기적을 위한 미래전략
황훈진 지음 / 예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어 보니 왜 책 표지에 우리나라 지도에 호랑이가 그려져 있는지 잘 알 것 같다. 호랑이가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동물처럼 되었지만 주변국들은 우리를 토끼라며 비웃기도하고, 이러한 모습들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재한다. 우리를 가볍게 보던 이들은 지금도 우리를 변반 다르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 같아서 한국인으로서 많이 안타깝다.

 

주변의 강대국들에 의해 분단이 된 것도 모자라서 지금도 그대로 살고 있다는 사실이 마음이 많이 아픈데 이 책은 우리나라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보게 해주는 것 같다. 아직도 강대국들의 사이에서는 과거나 지금이나 크게 변함이 없다는 사실이 슬프게 느껴진다. 중국은 눈부신 성장을 거두었고 지금은 미국과 대립하는 강대국으로 부상한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도 외교 문제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늘 아쉽고 슬프다.

 

저자는 우리나라가 제2의 기적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 우리는 많은 성장과 성과를 보이고 있다. 다만 아직도 강대국들에 끼여서 자주적인 힘을 잘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고 전략을 세워 이에 맞서야 함을 이야기하는 듯하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을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이야기한다. 이 시나리오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글로벌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하면 위기 상황을 잘 이용해서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을지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중국처럼 미국을 적절하게 이용하고 끌어들여서 오히려 자신들의 이익을 채울 수 있는 전략이 우리에게도 필요한 것이다. 어떤 전략들로 우리나라가 강대국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을지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기업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고, 정말 이런 기적이 가능할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가 되기도하고 그런 바람을 갖고 책을 읽어나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