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리 서양철학사 - 소크라테스와 플라톤부터 니체와 러셀까지
프랭크 틸리 지음, 김기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틸리 서양철학사는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평생 철학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던 이 책의 저자 틸리가 쓴 서양철학사네요. 사실 항상 서양 철학이라고 하면 소크라테스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철학자들을 만나보았던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동양 철학보다는 서양 철학에 관심이 많은 편이여서 그런지 서양 철학 관련 책은 종종 교양 삼아 읽어보았던 것 같아요. 

 

물론 부분 부분만 기억에 남아서 전체적인 연결은 잘 되지 않는 상태였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서양 철학의 처음과 현재를 한 눈에 꿰뚫어볼 수 있는 구성이 좋았던 것 같아요. 학창 시절에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를 배웠던 기억들도 새록새록 나고요. 수업 시간에 들어본 건지 아니면 책을 통해 읽어본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디서 본 내용들도 나오고요.

 

 

 

그리스를 빼놓고는 서양 철학을 논할 수 없기에 그리스 사상부터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답니다. 철학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소크라테스, 플라톤, 헤겔, 칸트 등의 철학자들을 한 명 한 명 만나보는 것도 재미가 있었답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책들은 그 사상가의 사상을 전부 다 담았다고 보기에는 어려우리 만큼 짧게 댜루고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아무튼 소크라테스부터 러셀까지 한 권으로 모두 알아볼 수 있는 책이라 이 책 한 권이면 서양 철학사를 모두 살펴볼 수 있어서 저에게는 의미가 있고 좋았습니다. 

 

요즘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여진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 같아요. 무수히 많은 철학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니까요. 하지만 쉽게 쓰여진 만큼 깊이 있게 들여다 보기에는 조금 부족한 면들이 있는데 이 책은 방대한 분량을 할애해서 서양철학사를 소개하고 있는 만큼 제대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등을 논할 때 시대를 빼놓고는 사상을 온전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당시가 어떤 시대였는지를 함께 이해하면서 읽으니 조금은 더 쉽게 다가오는 것 같네요. 아무래도 분량이 있어서 읽는데 시간이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서양 철학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