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기분 따라 행동하다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심리 수업
레몬심리 지음, 박영란 옮김 / 갤리온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면서 ‘맞아 맞아 기분이 태도가 되면 안 되지’란 생각이 바로 들었는데, 이런 책은 자신의 기분을 태도로 함부로 보여주는 사람들은 아마도 안 볼거라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런 사람들도 좀 읽었으면 하는 아쉬움 마음이 간절히 들었다. 아무튼 그런 사람들은 이런 책을 선택조차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렇다면 나는 내 입장에서 그런 사람들로부터 상처받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법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도 책의 띠지에 쓰여 있는 ‘어리석은 사람은 기분을 드러내고 현명한 사람은 기분을 감춘다’라는 글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어떨 때는 나의 기분을 상대방에게 그대로 드러냈다가 오히려 내 기분만 상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그런지 더욱 더 나의 기분도 돌아보게 만들어줬다. 사실 나는 나의 기분을 태도로 잘 보여주는 편은 아니다. 오히려 기분을 억누르고 태도를 보이다보니 다른 사람들은 내 기분이 어떤지 잘 알지 못하는 일도 많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도 살짝 고민은 된다.

 

아무튼 자기 감정을 그대로 내비치는 사람들을 나는 굉장히 불편해한다. 그들은 자기 감정대로 화를 냈다가 자신이 기분이 좋아지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사람을 대하곤 한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이런 사람들이 제일 불편하다. 차라리 한결같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면 그나마 나을텐데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기분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 그러면서도 자신들에게 필요할 때는 넉살 좋게 잘 다가온다.

 

살면서 정말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은 상대에 대해 잘 대해줄 때 기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내가 준만큼 똑같이 받으려는 마음은 욕심이다’라는 말이 나온다. 그동안은 내가 해주면 상대도 그래야 한다고 은연 중에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이것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를 나 스스로도 느끼게 되었다. 그러면서 점차 내려놓으니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높은 기대감을 경계하라는 말이 나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스스로에게 좀 더 집중하고 나를 더 사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 뿐만아니라 몸과 자세도 좀 더 당당히 하려고 한다면 타인의 기분에 휘둘리는 일이 훨씬 더 적어질 것이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