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문학 토론 - 세계사를 배우며 읽는 세계고전문학!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9
남숙경.박다솜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도 문학 작품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이 책은 세계 문학 작품들을 이 책 한 권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어 끌리더라고요. 여기에 소개된 책들은 이미 읽어본 책들이 많은 편이였는데 그래서 저는 더욱 더 이번 책을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중고등학생 아이들을 위한 우리나라의 문학 작품을 잘 정리해 놓은 책은 아이와 함께 읽은 적이 있는데 교과서 속 세계문학 작품들을 접할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도 무척 좋았지만 정말 해박한 세계사들을 여기에 소개된 작품들과 연계해서 소개하고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 신선하고 매력적으로 다가오더라고요.

 

세계문학 작품들을 어떻게 읽어야하는지에 대한 답을 들려주는 것 이외에도 여기에 나오는 작품이 어떤 시대에 쓰여졌으며 그 시기가 세계사적으로 어떠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서 제가 읽어봤던 작품들도 시대의 맥락 속에서 다시 읽으니 새롭게 다가오더라고요. 예를 들면 <동물농장>같은 경우도 주제가 무엇이고 무엇을 풍자하는 것인지 등에 대해 초점을 맞혔던 적이 많았는데 이 작품의 배경은 어느 때인지를 알고 나니 예전에 제가 읽었던 작품이 새롭게 느껴지는 면이 있었답니다. 

 

책을 읽다보면 너무나도 많은 등장인물로 인하여 누가 누구인지 헷갈려서 책을 다시 앞으로 넘기면서 뒤적뒤적 누구인지 ??게 될 때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등장 인물 소개가 깔끔하게 되어 있어서 이 부분들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이 정말 특별한 것은 세계문학 토론이라는 제목처럼 책 속에서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쟁점들을 잘 정리해주고, 더 나아가서 토론 요약서라는 부분에서 어떤 쟁점을 가지고 토론을 할 것인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찬성 측의 입장과 반대 측의 입장 입론서를 통해 토론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어떻게 입론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큰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아이들 학습적인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그 시대와 관련된 세계사적인 사건들도 접하면서 그 속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쟁점들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서 책을 읽으면서도 기대가 많이 되더라고요. 

 

책 속에 등장하는 작품들을 세계사적 흐름과 잘 접목시켜서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얼른 다시 읽어보면서 세계사도 쉽고 재미있게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