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지음 / 미래와사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에 대해서는 뉴스를 통해서나 종종 듣고 있긴 하지만 제대로 아는 바가 없는 편이었는데 이 책은 현직 감사관이 쓴 책이라는 점에서 제대로 감사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감사 제도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있지 않았던 나는 공공 감사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이번 기회에 조금이나마 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굉장히 평소 만나보기 힘든 주제의 책이 아닌가 싶어요.

 

정치인들을 보거나 공무원들을 보면 감사를 받는 일이 있는데 이 때 감사가 무엇인지 안다면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지요. 사실 쉽게 줄줄 읽히는 책은 아니긴 했지만 각 장마다 하나 하나가 수험서처럼 정리가 되어 있어서 챕터별로 하나씩 금방 읽을 수 있고 찾아보기도 쉬운 것 같았습니다. 

 

공공감사 체계도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공공 감사에 대해 들어보고, 법률에서는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도 살펴봅니다. 공공감사는 감사원 감사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자체감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데 그러고 보니 저 역시도 회사에서 감사를 나온다고 했을 때 이것은 이중 어디에 속하는지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감사를 실시하는 사람 입장에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가득합니다. 육하원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감사를 실시할 때 어떤 순서에 의해 어떤 점들을 유의하면서 감사에 임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자칫하면 과잉감사가 될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이 책을 통해 감사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감사를 받아야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어떤 점들에 중점을 두고 준비할 수 있는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직 감사관이 쓴 책이여서 그런지 실무와 제도에 대한 이야기들을 통해서 공공감사에 대해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유용한 책이었습니다. 법률적인 측면에서도 잘 다루어 놓아서 감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궁금증도 속시원히 해결하고 핵심들만 쏙쏙 잘 찾아볼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