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머니네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34
박현숙 지음, 박성은 그림 / 책고래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할머니하면 친할머니를 떠올릴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 있는 것 같아요. 뭔지 모를 정겨움이 더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저도 그랬지만 우리 아이도 외할머니네를 떠올리면 친할머니네를 떠올릴 때와는 다른 기분이라고 해요. 아마도 외할머니가 어릴 때 많이 봐주셔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동생이 태어나 외할머니와 손을 잡고 외할머니네로 향하는 기분은 어떤 기분일까요? 아마도 모르긴 몰라도 평상시 정겨운 외할머니 댁으로 향하는 기분만은 아니었을 것 같아요. 부엌 아궁이를 비롯해서 누룽지, 목욕통, 소달구지 등 정겨운 시골 풍경이 펼쳐집니다. 마치 외할머니네 댁은 모두 이런 분위기일 것만 같은 기분이 들어요.

 

이 책은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동생의 탄생이 아이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도 말이죠.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무척 기다렸다고 할지라도 막상 태어난 동생을 봐야하는 엄마와 떨어져야 한다면 동생이 원망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이 책에도 동생에 대한 그런 마음들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대신 엄마에 대한 보고픔을 외할머니네에서 엄마와 떨어져 지내면서 더욱 더 느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처음에는 엄마가 하나도 안 보고 싶다고 하면서 엄마를 보고 싶은 마음을 반어법적으로 표현했는데 이 표현에도 점점 주인공 아이의 마음이 그리움으로 커져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엄마가 하나도 안 보고 싶다고 했다가 그 다음에는 엄마가 안 보고 싶다고 했다가, 엄마가 보고 싶지 않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엄마가 조금 보고 싶다고 점점 주인공의 마음이 변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할머니네 집에 있고 할머니께서 잘해주시긴 하지만 엄마의 그리움을 채울 수는 없겠죠. 

 

봄에 찾아온 할머니댁은 한여름이 되고 나서야 엄마가 온 후에야 떠나올 수 있게 됩니다. 아이에게 계절이 바뀌는 이 시간 동안은 얼마나 엄마가 보고 싶고 그리웠을지를 생각하면 안쓰럽습니다. 볼이 빨간 주인공 아이가 애처럽게 느껴지네요. 엄마와 다시 만난 것으로 이야기는 끝이 나지만 아마도 이 아이는 집으로 돌아가 동생을 엄청 사랑해주지 않았을까 저 나름대로 상상해보네요. 

 

한편으로는 제목을 유심히 들여다보니 저에게도 그렇지만 외할머니네는 이렇게 엄마가 마음 놓고 그래도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그립고 정겨운 곳이 아니었나 싶은 마음에 저의 추억도 새록새록 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