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주 죽고 싶었고, 가끔 정말 살고 싶었다 - 조현병을 이겨낸 심리학자가 전하는 삶의 찬가
아른힐 레우벵 지음, 손희주 옮김 / 생각정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현병에 대해서는 가끔씩 어떤 사건이 벌어질 때마다 뉴스에서 심각하게 다뤄지는 모습을 많이 보곤 했다. 한쪽에서는 이런 사람들을 격리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이 봤으며, 또 한쪽에서는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도 한다. 나는 이들이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데에는 동의하지만 이들을 격리시키는 문제에 대해서는 뭐라고 딱히 답을 선뜻 내놓기 어렵다. 

 

요즘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가족이 쓴 책도 종종 출간되고 있는 것 같은데 이 책은 제목부터 심상치 않은데에다가 저자가 조현병을 앓고 있던 사람이라는 점에서도 눈길을 끈다. 우리는 보통 조현병을 앓고 있다고 하면 우리랑 너무 다르고 우리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격리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갖게 되는데, 이 책의 저자는 이를 이겨낸 심리학자이다. 그녀를 단지 조현병 환자로 취급하기 보다는 그저 심리학자로서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았던 사람으로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은 기억하게 될 것 같다.

 

처음에는 책 제목만 봤을 때는 너무나도 절망적이여서 무슨 내용을 다루고 있을까 궁금했는데, 그녀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니 정말 그랬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그녀처럼 이런 상황을 잘 이겨내고 내가 원하는 분야를 공부하고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 나 스스로에게 물어보지만 그 대답은 아니오이다. 정말 그녀의 삶이 존경스럽게 느껴진다.

 

자신이 조현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때의 기분은 정말 어땠을까?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것 같다. 자신의 병을 자각하면서 그녀가 느끼게 되는 감정들을 잘 표현해 놓았다. 사실 우리는 이런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상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그들의 감정이 어떠한지를 헤아리기란 쉽지 않고 사실 그런 노력도 해 본 경험이 별로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들을 토대로 해서 조현병에 대해서 그리고 더 나아가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희망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그리고 그들을 바라보고 있는 우리의 시선도, 우선 조심스레 나의 시선은 어떠했는지 조용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