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없는 지식의 쓸모 - 세상을 바꾼 과학자들의 순수학문 예찬
에이브러햄 플렉스너.로버르트 데이크흐라프 지음, 김아림 옮김 / 책세상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급변함에 따라 빠르게 발맞추어 모든 것이 변해가고 있고 왜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야 한다고 어느 순간 생각한 것 같아요. 이 책은 오랜만에 지식에 있어서도 기초 학문에 대한 이야기를 강조하고 있어서 기초 학문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세상을 바꾼 과학자들의 순수 학문에 대한 이야기가 어렵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게 읽고 넘어갈 수 있답니다. 노이만이라는 인물이 저는 기억에 남고 무척 흥미롭더라고요. 외계인처럼 똑똑했다는 표현도 신선했을 뿐만 아니라 어쩌면 아이슈타인보다도 더 대단한 천재일지도 모른다고 하니 그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었는지를 조금이나마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대목이었던 것 같아요. 노이만의 순수 학문에 대한 이야기는 과학에 대해 다소 흥미가 없더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답니다.

 

과학자들은 단순히 뭔가를 연구하기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뭔가 그 연구에 대한 성과를 내놓는 것이 중요한 사람들이지 않나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무언가를 연구한다는 것은 그에 걸맞는 성과를 내놓아야할 것만 같다는 저의 생각말이죠.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오히려 기초적인 학문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고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들도 에세이로 쓰여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읽을 수 있고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의 제목을 다시 떠올려보며 왜 제목이 쓸모없는 지식의 쓸모인지 잘 알겠더라고요. 기초 학문에 대해서 생각해보면서 저의 관심 분야에서 기초 학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나온 책들은 자주 읽으면서 기초가 되는 책들은 책꽂이 한 켠에 자리 잡고 있더라고요. 기초 학문의 힘에 주목할 수 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네요.

 

우리도 실용적인 학문들에 더 관심을 많이 두고 있지만 이제는 기초 학문에 대해서도 눈을 돌려봐야 할때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런 지식들이 있기에 쓸모없는 지식들이 제대로 쓸모 있는 진면목을 보이는게 아닐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