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가 뭐야? 만만한수학 4
김성화.권수진 지음, 한성민 그림 / 만만한책방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수학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분수라는 것을 우리 아이 교육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학교 다닐 때는 분수를 학교에서 배우긴 했지만 분수를 잘 알아야 수학이 좀 더 수월해진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요즘 나오는 책들을 보면 분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책들이 많더라고요.

 


사실 아이 수학책을 보면 분수가 나오는데 점점 어려운 수가 나오면서 아이가 어려워하기 시작하는 것 같더라고요. 수학을 선행학습 하기보다는 이렇게 그림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무척 좋은 것 같아요.

 


분수의 개념을 그림책에 무척 재미있게 잘 풀어놓았습니다. 1/2과 1/100중 어느 쪽을 고를 거냐고 물어보고 상대가 1/100을 고르니 실제 모양으로 크기를 보여줍니다.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를 그림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아이들로 하여금 느낌으로 막연하게나마 처음 크기의 차이를 접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분수는 똑같이 나눌 때 쓰는 수라는 개념을 알려주니까 아이들이 분수가 뭐지라고 생각했을 때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무언가를 똑같이 나눌 때 쓰는 수라고 하니까 복잡한 수도 이 개념을 생각하며 떠올리게 되네요.


분수의 합도 쉽게 이해됩니다. 1/2과 1/2을 합쳤을 때 하나가 되는 과정도 수박을 통해 보여주니 분수의 합도 어렵지 않게 아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아요. 모양과 크기가 달라도 합할 수 있다는 설명 역시도 간단 명료합니다. 이러한 것이 그림책만이 갖고 있는 매력인 것 같아요.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 하더라도 이렇게 그림책을 통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학을 어려워하거나 거부감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분수 이외에도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이렇게 그림책을 통해 접하게 해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면 좋겠네요. 사실 저도 아이의 학습에 도움을 줄만한 책들을 자주 고르긴 하지만 아무래도 그런 책들은 다소 지식적인 측면을 너무 강조한 면이 있어서 아이도 잘 안 볼때가 많은데 이 책을 통해 그림책의 힘을 또 한번 느끼게 되네요.  

 


오리는 네 마리 피자는 세 판. 어떻게 하면 똑같이 나눠줄 수 있을까? 스스로 생각하며 풀어볼 수 있도록 하고 설명을 쉽고 재미있게 해주니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아요. 문제도 풀어보고 즐겁게 분수도 접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시리즈로 다른 수학 개념들도 만나볼 수 있는 것 같아서 다른 책도 접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